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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프로덕트 수집

티스토리 살펴보기

티스토리(Tistory)에 대해

  • 위키백과 참고.
    • 원래는 태터툴즈라는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을 서비스형 블로그에 옮겨둔 것 이라고한다.
    • Tistory라는 이름은 태터툴즈의 T와 히스토리(history)의 합성어라고 한다.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개인의 역사를 담는 서비스형 블로그를 만든다는 의미. 이제는 카카오 소유.
  • 카카오의 ‘Story’
    • 2023.03.29 공지글: [안내] 티스토리가 ‘Story’의 가족으로 새롭게 출발합니다.새로운 BI: 경쾌한 포인트가 되는 오렌지 컬러, 나를 변화시키는 이야기의 가치를 형상화한 밑줄 이미지
    • 티스토리는 '좀 아는 블로거들의 유용한 이야기'라는 새로운 슬로건으로 다시 시작. ”새 슬로건에는 광고, 협찬 콘텐츠보다 가치 있는 나만의 유용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통해 높은 수익까지 얻을 수 있다는 티스토리만의 강점을 담았어요.”
    • Story 홈: https://storyhome.kakao.com/
    • 카카오의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스토리를 합쳐서 Story 라고 부른다. Story 홈에서는 인기 콘텐츠와 창작자를 엄선해 보여준다. Story의 슬로건: ‘우리 모두, 저마다의 Story’

티스토리 이전 로고 / 23.03.09 이후 티스토리 현재 로고

티스토리는 누가쓸까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HTML을 직접 다뤄 블로그 스킨을 편집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보다는 구글, 카카오톡 샵#검색, 다음 검색에 더 자주 노출된다.

  1. 높은 자유도
    어떻게 꾸미냐에 따라 개인 기록용 블로그처럼 보일수도, 잡지처럼 보일 수도, 포트폴리오처럼 보일 수도 있다.
    직접 HTML, CSS를 편집할 수 있다. 타 블로그 서비스들과 다르게 좀 더 많은 자유도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듯. 진짜 이것저것 구분없이 기록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인다.
  2. 수익 창출
    구글 검색해서 나오는 결과를 보다보면 광고 많이 넣는 사람들이 꽤나 보인다. 부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티스토리 홈화면에서도 ‘당신의 이야기가 값진 수익이 됩니다.’라는 헤드라인을 번듯하게 쓰고있다. 블로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건 티스토리의 내세우는 강점중 하나이다.

 위에 두 특징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할 것이다. 할 말 많고, 기록하고싶은 것 많고 그걸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구성하고 싶으면 티스토리. 좀 더 글로써, 알아서 디자인 딱 잘되어서 발행되길 원하면 브런치. 검색 잘되고 익숙한 플랫폼에서 블로깅하고싶으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의 에디터 살펴보기

→ 관전포인트:

  1. 위 두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가?
  2. 에디터 기능을 잘 수행하는가? 즉, 글 작성이 편리한가?

 

1. 기능 상세하게 살펴보기  (더보기)

(1) 상단 기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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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일 첨부
    • 사진 / 파일 / 동영상 / 슬라이드쇼
  • 글 형식
    • 제목 1,2,3
    • 본문 1,2,3
  • 서체
    • 기본서체 / 본고딕R,L / 나눔고딕 / 본명조 / 궁서
  • 텍스트 효과
    • 굵게 / 기울임꼴 / 밑줄 / 취소선 / 글자색 / 배경색
  • 텍스트 정렬
    • 왼쪽 / 가운데 / 오른쪽 / 가운데 정렬
  • 꾸미기
    • 인용 (4가지)
    • 이모티콘
    • 링크 삽입
      • URL / 대체텍스트 / 새창으로 열기(onoff)
    • 리스트 (4가지 옵션)
    • 구분선 (8가지 옵션)
  • 더보기
    • 지도
    • 서식
    • 접은글
    • 특수문자
    • 코드블럭
    • HTML 코드블럭
    • 플러그인 (이전 발행 글 넣기 / Youtube 동영상 첨부)
    • 광고
    • 단축키
  • 모드
    • 기본모드 / 마크다운 HTML

(2)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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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테고리 선택
  • 제목
  • 본문
    • 파일 삽입시 정렬
    • 사진 삽입시 편집 기능
  • #태그입력

(3) 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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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리보기
  • 맞춤법
  • 글감검색
    • 멜론뮤직 / 동영상 / 영화 / 책 / TV / 공연 / 전시 / 인물
  • 완료
    • 완료 클릭 후 발행 바텀시트 등장

(4) 발행 바텀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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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CL 설정(저작권 사용 허가를 표시합니다)
  • 글 제목
  • 기본 ( 공개 / 공개(보호) / 비공개 / 댓글 허용or비허용 ) → 기본 설정(공개여부)에 따라 홈주제와 발행일 설정 옵션이 달라진다.
    • 공개발행일: 날짜 시간 (현재 / 예약)
    • URL
    • 홈주제: (선택 안함 / 라이프(5가지))
    • 공개(보호)발행일: 날짜 시간 (현재 / 예약)
    • URL
    • 비밀번호
    • 비공개
    • 홈주제 / 발행일 / URL 모두 편집 불가능
  • 대표 이미지 추가
    • 컴퓨터 저장 파일에 접근
  • 취소 / (공개 / 공개(보호) / 비공개) 저장

 

2. 티스토리 에디터의 장점

  • 다양한 기능에 비해 심플한 디자인
  • 링크 삽입시 긴 URL을 특정 텍스트로 대체 가능
  • 발행 버튼 공개 여부에 따라 헷갈리지 않도록 ‘공개 발행/공개(보호) 발행/비공개 저장’으로 문구가 바뀜.

3. 티스토리 에디터의 단점

  • 오류가 많다.
    • 예) 사진 삽입후 마우스 드래그로 위치 옮기기 안됨
  • 블로그 스킨에 따라 글쓰기 버튼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 높은 자유도의 맹점. 티스토리를 내 입맛대로 잘 활용하기위해서는 어느정도 공부가 필요하다.

관전 포인트(1) 높은 자유도와 수익 창출이라는 특징이 잘 보이는가? 

  • 높은 자유도 때문에 에디터에서 보여지는 글과 발행후 보여지는 형태가 다름. 스킨을 알아서 편집하다보니까 에디터 기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해서 에디터 기능에서는 기본형식이 존재하는데 발행 후 디자인이 달라지는 것이 불편하다.
  • 수익 창출을 위해 상단 메뉴, 더보기란에 광고 기능이 있는데 여기서는 광고를 하나밖에 삽입하지 못해 사람들은 보통 ‘서식’ 기능에 광고 링크를 집어넣고 여기서 활용한다고 한다. 오롯이 티스토리 기능만으로 편리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관전 포인트(2) 글 작성이 편리한가?

  •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발행후 글 간격같은 디자인이 달라지는 것이 불편하다. 소소한 오류들이 글 작성을 방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4.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 에디터에서 보여지는 글과 발행후 보여지는 형태가 다른 이유는 글 에디터 기능과 블로그 스킨 편집기능이 별개로 운영되기 때문으로 보임. 자유도가 높은만큼 이에 대한 가이드를 적어주는 게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