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비욘드 공식홈페이지에서 핸드크림을 구매했는데 이후로 내 인스타그램에 비욘드 광고가 자주 보인다. 한번쯤 비욘드를 검색해본 사람들 위주로 광고가 노출되는 걸까?
<비욘드>는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중 하나로 자연주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다. 메이크업 제품보단 기초 보습이나 세정용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파우더리한 향의 '딥 모이스쳐' 라인이 대표적이다. 각종 대형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나 또한 그렇게 구매해서 몇년간 꾸준히 사용하고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에서 보여진 비욘드 광고의 '더 알아보기'를 눌렀을 때 도달하는 '랜딩 페이지'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랜딩 페이지(고객이 링크를 통해 도달하는 첫번째 페이지)를 알아보기 전에 인스타그램의 광고를 잠시 살펴보자. 해당 광고에서 알 수 있는건 비욘드라는 화장품 브랜드가 5일간 세일을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이 광고를 자세히 보기 위해 클릭하는 사용자는 이미 비욘드에 대해 알고 있는 고객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까, 해당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랜딩페이지의 타겟은 이미 비욘드라는 브랜드를 알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이제 랜딩페이지를 조금씩 뜯어보자.
인스타그램 광고 속 링크[더 알아보기]를 누르면 비욘드 공식 웹페이지 속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한다.
해당 랜딩페이지를 총 6단계로 나누어봤다.
1단계: 설명 - 히어로 섹션
1.5단계: 설명 - 이벤트 목차
2단계: 설명 및 CTA - 공식몰 구매 혜택
3단계: 설명 및 CTA - 공식몰 회원가입 혜택
4단계: 설명 및 CTA - 할인 품목
5단계: 설명 - 사은품 안내
6단계: 설명 - 참고사항
1단계: 설명 - 히어로 섹션
아래 사진은 비욘드 6월 브랜드 세일 랜딩페이지의 히어로 섹션이다.
히어로 섹션은 사용자가 보게되는 첫번째 영역으로 고객의 이목을 끌 수 있어야 한다.
대표 카피 | ∙ 6월 브랜드 세일 |
마이크로카피 | ∙ Get ready for the summer ∙ Feat. 여름준비 3step 바디케어 ∙ 6.7-6.11 |
1.5단계: 설명 - 이벤트 목차
히어로 섹션 다음으로 나오는 녹색 네모 박스 부분은 어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목차'의 역할을 한다. 사용자가 각 이벤트 중 궁금한 내용의 텍스트를 터치하면, 같은 랜딩페이지에서 해당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영역으로 이동한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굉장히 흥미롭다. 사실 해당 텍스트가 있는 영역이 결코 어딘가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처럼 보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 곳에 텍스트가 몰려있어, 일부러 읽지 않는한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불편함이 있다.
마이크로카피 | ∙ 비욘드 공식 회원 혜택 ∙ 끈적임 없는 바디테어 딥모이스처 UP TO 30% ∙ 여름 향기 버베나 30% 1+1 ∙ 촉촉수분 24시간 지속 퓨어 모이스처 베이비 ~30% |
2단계: 설명 및 CTA - 공식몰 구매 혜택
3단계: 설명 및 CTA - 공식몰 회원가입 혜택
대표 카피 | ∙ 공식몰 단독 혜택 #1 ∙ 공식몰 단독 혜택 #2 ∙ 회원가입 특별 혜택 |
마이크로카피(일부) | ∙ 신제품 출시 기념 적립 2배! ∙ 피부와 자연을 위한 클린뷰티 프리퀀시 시즌1 ∙ 회원 가입하면 누구나 즉시 받을 수 있는 혜택! |
CTA 카피 | ∙ 바로가기 ∙ 가입하러 가기 |
3단계 공식몰 회원이 상품을 구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설명하고 해당 혜택의 상세 내용은 [바로가기]를 통해 볼 수 있다.
4단계 공식몰 회원가입 혜택을 설명하고 [가입하러 가기] 버튼을 통해 가입을 유도한다.
4단계: 설명 및 CTA - 할인 품목
여기서는 디테일 섹션과 액션 유도버튼이 같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떤 상품이 할인이 적용되었고 얼마에 구매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구매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고
[이벤트 더 보러 가기] 버튼을 눌렀을 때는 묶여있는 상품들의 카테고리 페이지로 넘어간다
대표 카피 (일부) | ∙ 딥모이스처 UP TO 30% |
마이크로카피 (일부) | ∙ 끈적임 없는 3-STEP 보습케어! ∙ STEP 01 크리미 거품 샤워 ∙ 딥 모이스처 크리미 바디워시 1+1 기획 세트 |
CTA 카피 | ∙ 구매하기 ∙ 이벤트 더 보러 가기 |
5단계: 설명 - 사은품 안내
6단계: 설명 - 참고사항
5단계에는 구매가 이뤄졌을 때 고객이 받을 수 있는 사은품에 대한 안내를 하고있다. 이를 통해 구매 의지를 강화시키려는 의도가 보인다.
6단계에는 주의사항 및 참고사항을 전달한다.
대표 카피 | ∙ 구매 금액별 스페셜 기프트 |
마이크로카피 (일부) | ∙ FOR ALL 전 구매 고객 ∙ NEW 프로페셔널 2종 체험분 증정 |
해당 랜딩페이지는 고객에게 '회원가입'과 '상품 구매'라는 두 가지 전환을 유도한다.
"브랜드 세일" 이라는 광범위한 이벤트 특성상 많은 양의 정보를 최대한 간결하게 담은 것이 보인다. 하나하나의 상세한 설명보단 '이런 게 있어요'의 메시지가 강하다. 그래서 랜딩페이지의 단계를 나눠봤을 때도 다양한 유형의 단계가 보이지는 않았다.
해당 랜딩 페이지를 개선해본다면?
랜딩페이지는 사용자의 전환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핵심이다. 전환을 이끌어 내기에 비욘드 랜딩페이지는 두가지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바로, 가독성과 '사고 싶게 만드는' 감성이 부족하다.
문제1. 가독성
이탈없이 CTA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려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바로 보여줘야 한다. "비욘드가 브랜드 세일을 진행한다"라는 광고를 보고 랜딩페이지에 들어오는 사람은 이미 비욘드를 알고 구매를 해본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그들이 해당 페이지에서 보고싶어하는 것은 '어떤 제품을 얼마나 할인하는가?'이다. 따라서 나는 공식몰에서 회원가입 후 구매했을 시 주어지는 혜택에 대한 내용은 과감히 삭제하고, 제품에 할인에 대한 내용을 강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회원가입 혜택은 '진짜 구매'를 하기 전 단계인, 제품 상세페이지에 명시해도 충분하다.
가독성을 위한 참고 자료로, 같은 시기에 진행한 올리브영의 광고를 보려고 한다. 아래 사진은 올리브영의 광고 링크를 통해 이어지는 랜딩페이지다. 해당 랜딩페이지는 올리브영에서 구매 시 주어지는 혜택을 '베스트 상품' 뒤에 배치했다.
1. 이미지와 텍스트 영역을 구분한다.
랜딩페이지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도 이탈률을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다. 이미지와 텍스트 영역을 구분하고 가로를 기준으로 제품을 2개까지만 배치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인다.
2. 구매시 주어지는 부가적인 혜택은 뒤에 배치한다.
고객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앞에 배치한다. 비욘드 랜딩페이지에도 이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베스트 상품을 앞으로 배치하고 그 뒤에 '공식몰 단독 혜택'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뒤에는 참고사진에 브랜드 별로 CTA를 배치한 것처럼, 비욘드 제품 라인 별(딥 모이스처 라인/ 버베나 라인 / 퓨어 모이스처 베이비 등)로 배치한다.
문제2. '사고 싶게 만드는' 감성
비욘드 랜딩페이지에는 해당 제품이 가진 강점이 드러나지 않는다. 제품의 기능, 향, 컨셉이 드러나지 않아 비욘드를 몰랐던 사람은 끌어오지 못할 확률이 높다. 비욘드가 내세우는 가치는 "Clean Beauty". 지친 피부와 마음까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보습과 자연주의의 가치를 강조한다. 포근함, 자연, 네추럴함과 같은 이미지를 내세우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같은 시기에 진행한 헉슬리 랜딩페이지를 첨부하고 마친다.
참고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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